home > 협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제 11대 회장 임성현입니다.
    • 우리나라 장애인거주시설의 발전과 이용장애인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고하시는 선배, 동료, 후배 시설장님과 종사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존경의 인사를 드립니다.

      최근의 장애인복지 현실은 우리가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애인거주시설과 관련하여 탈시설화라든가 소규모화, 인권의식 강화, 그리고 거주시설 개편 등 법적·제도적인 환경의 변화는 물론 장애인 당사자들의 의식도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미래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실현할 수 있는 정책을 입법화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다행히 2015년말 보건복지부 예산으로 장애인복지법시행규칙 개정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이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도 나왔습니다.
      시설유형개편, 직원배치, 소규모시설 지원기준 등 우리의 요구사항들이 정리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현실적으로 예산이 뒷받침되는 것입니다. 또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사회복지법인 지원문제, 소규모시설의 안정적 지원체계 확립 등이 향후 과제입니다.

      또한 우리는 장애인거주시설의 역할과 책임을 되돌아보며, 이를 통해 사회적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우리의 현장은 시설이용자들의 삶이고 미래이기 때문에 우리가 흘린 땀과 수고가 의미있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시설의 운영 투명성을 확보해야 하며 성숙한 인권적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전국의 장애인복지시설 시설장 및 종사자 여러분!!
      협회가 맡은바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소통과 공감으로 여러분들과 따뜻하게 동행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11대 회장 임성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