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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지원센터

  • 목적및기능
  • 이용방법안내
  • 분야별자문위원
  • 경영지원시스템이란?
  • 경영지원시스템은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에서 운영하는 맞춤형 고충해소프로그램입니다. 장애인거주시설이 경영상 겪게 되는 문제에 대해 전용 홈페이지에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선택하여 1:1로 상담을 받고 이후 상담전문가의 확대, 현장 방문, 업무대행 등의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애로가 해소될 때까지 진행하는 업무처리체계입니다.
  • 이에 경영지원시스템은 특정한 현장의 문제를 유권해석시스템이 서류상의 민원질의에 대해 인터넷사이트 상에서 이의 답변을 관리하는 방식임에 비해 경영지원시스템은 특정한 현장의 문제를 인터넷사이트 상에서 관리하되 최종적으로 현장에서 경영상의 고충을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 경영지원시스템은 고충이 해소될 때까지 끝까지 진행되는 관계로 소요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도 다소 발생될 것인 바, 이를 협회와 당사자가 분담하는 방식으로 운용될 것입니다.
  • 사업의 필요성
  • 현 실태와 문제점
  • 장애인복지시설의 종류는 약 25가지이며 각각에 대해 이용장애인의 종류별로 세분화가 가능하고, 장애인의 종류도 15가지인데 각각에 2~6개의 등급이 있으니 장애인복지시설 현장의 복잡함과 다양함은 생각보다 훨씬 더함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 문제점 해소 방향
  • 이에 우리 협회에서는 모든 회원시설이 열악한 정부지원 수준을 극복하고 적절하지 못한 담당 공무원의 개입을 최소화하며 자체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장애인복지시설 설치의 본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 시설운영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하여 먼저 사무, 복무, 회계, 규정 등의 기관행정 분야를 시작으로 장기비전 정립 등 운영철학 분야, 직무수행 능력 향상 및 협업정신 실천 등 직원교육 분야, 이용자 인권감수성 함양 및 개별서비스를 위한 장애인복지 분야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위한 지역사회 분야에 이르기까지 시설운영 전 분야에 걸친 폭넓고 깊은 경영자문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이를 위하여 각 분야별 경륜과 학식을 갖춘 유능한 분들로 구성된 자문단 구성이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 더불어 "장애인거주시설 전문자문위원단"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문단의 구성이나 지원방식이 오프라인에만 의존함으로써 자문범위 및 수혜의 폭을 매우 한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 의해 상시 자문이 가능하게 하고 해당 전문가의 확충을 계속 병행함으로써 지속 가능하고 종합적인 자문시스템을 갖추고자 합니다.
  • 선거공약의 착실한 이행
  • 현실 : 이용자의 인권·재산관리, 시설의 노무·회계·시설평가, 후원, 건축, 지자체와의 갈등 등으로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설들이 많습니다. 신규시설이나 소규모시설들은 더욱 심합니다.
  • 약속 : 분야별 최고의 전문위원을 확보하고 시설의 고충을 원활히 해결할 수 있도록 「경영지원센터」를 신설, 온-오프라인 통합시스템에서 365일 가동시키겠습니다.
  • 목적 및 목표
  • 목적 및 목표
    목적 산출목표 성과목표
    장애인복지시설
    운영수준 향상
    경영자문 사례 분야별⋅영역별⋅ 발굴 및 온라인상 체계적 정리 시설운영 경험 및 기술
    공유체계 구축
    경영자문집 발행 및 전국 회원시설에 보급
    경영자문 분야별⋅영역별⋅ 자문단 구성 지속 가능한 경영
    자문체계 마련
    경영자문 관리 전용 홈페이지 개발 및 운영